본문 바로가기

Date & relationship

[행복출발_연애칼럼] 데이트 비용, 남들은 어떻게 낼까?

데이트비용, 남들은 어떻게 낼까?

 

데이트 비용, 남들은 어떻게 낼까?

열려라, 참깨! 열려라, 지갑!

여자친구의 열리지 않는 지갑 때문에 나날이 팔자주름만 깊어 가는 20대 후반 남자사람입니다. 금전문제 때문에 사랑을 도마 위에 올리기까지, 저도 나름 긴 인고의 시간을 버텼습니다. 하지만 이제 말할 때가 왔습니다. 데이트 비용 때문에 쪼그라드는 것이 다만 제 지갑 문제만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지갑이 쪼그라드는 만큼 제 심장도 쪼그라들고, 여친을 향한 제 사랑도 쪼그라들고 있으니까요.

고백하자면 이 연애가 첫 연애이고, 이 여자가 첫 여자친구입니다. 여자친구도 제가 첫 연애, 첫 남자친구. 그래서 더 어렵게 느껴집니다. 술값 척척 내던 친구들도 연애를 시작하면, 계산의 시간마다 신발끈을 묶어대고 화장실에 가더군요. 그땐 친구들이 그렇게 찌르레기마냥 찌질해 보이더라고요. 하지만 이제 계산대 앞에만 서면 풀리는 신발끈을, 조여오는 방광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여친에게 너도 돈 좀 내라, 내가 호갱님은 아니잖니? 할 순 없잖아요. 남들은 어떻게 데이트 비용을 내고 사는 지 궁금합니다. 연애 경험이 없으니, 연애 문화에도 까막눈이어서……. 혹시라도 이 글을 여자친구가 보게 된다면, 남들은 이렇게 내고 사는구나, 이해해 줄지도 모르잖아요.

누구나 궁금해하지만 금기된 질문, 데이트비용!

공기 반, 지폐 반이었던 사연남의 지갑이 공기만으로 빵빵하게 완충될 때까지, 청순하게 립스틱이나 덧바르고 있던 여자친구를 위해 전격 공개합니다. 누구나 궁금해하지만 아무도 묻지 못했던 금기된 질문. ~들은 데이트 비용 어떻게 내니?

오늘은 내가 쏜다~!

10:0, 우린 몰빵한다!

“thㅏ나이 자존심으로 어떻게 얻어먹어?” 상남자 마인드로 점철된 남자사람. 또는 귀요미 연하 앞에 주름과 나잇살을 감출 수 있는 한끝발은 계산이라 믿는 연상의 그들. 혹은 돈이 뭐가 중요해? 사랑은 계산하지 않는 거야!” 생각하는 로맨티스트. 이들이 연애초반 버릇을 잘못 들이는 바람에 두고두고 데이트 비용을 짊어지게 되는 상황. 하지만 데이트 비용을 몰빵으로 짊어져야 하는 상황은 이뿐만이 아니에요. 학생과 연애 중인, 취준생과 연애 중인 직딩 언니오빠들! “자기, 나중에 취업하면 나 호강시켜 줄 거지?” 공증 받듯 확인하면서, 구멍 난 지갑을 가만히 쓸어봅니다. 눈에서 땀은 왜 나는지.

8:2 혹은 7:3, 이 정도면 공평한 거 아니에요?

남자사람이 밥을 샀으니 커피는 여자사람이 사고, 영화티켓은 남자사람이 끊었으니 팝콘은 여자사람의 몫이라 믿는 흔한 커플. 10 중에 2 혹은 3의 몫을 지불하는 쪽은 여자사람인 경우가 대부분이죠. 이들이 자신은 남녀평등 사회를 실천하는 개념녀라 믿는다는 것이 슬픈 함정. 여자는 옷 사고 머리 하며 화장품도 사야 하기 때문에, 데이트 비용을 쌍쌍바 가르듯 반으로 똑딱 가를 순 없는 거라고? 이런 핑계는 넣어두기. 품위유지 비용은 데이트 비용이 아니잖아요. 자기관리는 자기만족을 위한 것!

6:4, 네 돈 쓰는 것도 아까워!

여유 있는 쪽이 더 내는 거라고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대처하는 커플. 반드시 6은 남자가, 4는 여자가 부담하는 편도 굳이 아니며 장기간 연애한 커플인 경우가 많아요.따라서 내 돈 쓰는 것만큼이나 네 돈 쓰는 것도 아까워하는 커플. 주로 집에서 데이트를 하거나 도시락을 싸서 가까운 공원으로 피크닉을 가는 등, 알뜰한 데이트를 즐길 줄 아는 이런 커플, 멋지다잉!

5:5, 사랑은 평등하게! 계산도 정확하게!

네 입으로 들어가는 밥은 네가, 내 입으로 들어가는 밥은 내가 산다는 칼 같은 커플. 희귀한 편이지만, 오랜 동갑내기 친구로 연결된 커플 사이에서 종종 발견할 수 있어요. 정확하게 엔빵을 지키며 데이트 하지만, 그렇다고 사랑도 냉정하게 하는 것은 아니랍니다.

● 데이트 통장, 데이트는 계획적으로!

한달 데이트 비용을 반반씩 통장에 넣어두고 체크카드로 데이트하는 합리적 커플. 장수커플에게서 흔하게 볼 수 있을 것 같지만, 의외로 20대 새싹커플이 시도하는 경우가 많아요. 커플통장을 개설하고 알뜰살뜰 데이트를 계획하려면 연애에 대한 적극적인 태도가 필요기 때문. 귀차니즘 커플은 엄두 낼 수 없다는 게 함정. 정해진 데이트 비용을 계획적으로 꾸려갈 수 있다는 점에서 과소비를 막을수 있어요. 통장 관리는 둘 중, 경제관념이 더 똑 부러지는 쪽이 하는 걸로!